logo

한국어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한국천문연구원 회원가입안내



  • 19
  • 2511853
(*.106.46.230) 조회 수 9778 추천 수 0 댓글 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한담객설                                         2015117일  

 

 

                                    신년총회에 마음만이라도 참석해보려 총회일에 올립니다

                                                  즐겁고 유익한 모임 되십시오

    

                                                                <   >

 

                                          I. 그리이스 그것이 알고 싶다

 

                                           (1) Zodiac 회원권 Mystery  

                                      1. 물건에게 특혜 부여한 장본인

                                               2. 천칭이 별자리가 된 사연에 대한 논란

                                               3. 쭈케르브로트 운트 파이체

                                           (2) 별이름 Mystery    

                                           (3) 그리이스 로마시대 천칭모양

 

                                         II. 유럽 개념상실 성도그림

 

                                           (1) 별자리장식 및 판화의 세워진 천칭“    

                                           (2) 유명성도의 눕혀진 천칭

                                           (3) 이슬람의 천칭모습

 

                                         III. Egypt – 세워진 천칭  

 

                                         IV. Sumer – 태양과 천칭의 오묘한 관계  

 

                                           (1) 천칭 소유자 프로필

                                           (2) 태양과 천칭 관계해부  

                                           (3) Sumer 원조 천칭모양

                                           (4) 천칭이 별자리가 된 사연

                                           (5) 왜 굳이 추분일까 ?

                                           (6) 어느 시대 추분일까 ?   

 

                                         V. Mystery 추적 5   

 

                                           (1) 무생물이 Zodiac 멤버가 되는 과정

                                               1. Sumer – 동물과 한 몸

                                               2. Egypt – 동물과 분리

                                               3. 그리이스 – Zodiac 의 탄생 

                                           (2) Mercator 천구의 정확한 고증

                                           (3) 별이름이 천칭과 어울리지 않는 이유

                                           (4) 희미한 옛 전갈의 그림자

                           

                                          VI. 참고문헌 

    

    

                                                               <   >

 

 

I. 그리이스 그것이 알고 싶다  

 

(1) Zodiac 회원권 Mystery

 

   1. 물건에 특혜 부여한 장본인  

 

이번호에선 천칭자리 (Libra) 기원에 대해 알아봅니다

 

천칭자리는 동물이 아닌 물건이 황도12궁이 되었다는 점에서 다른 황도12궁에 비교해 좀 특이한 별자리입니다또한 이 별자리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별들에겐 천칭과는 관련 없는 엉뚱한 이름이 붙어있습니다.  이런 사실은 천칭자리가 언제, 어떤 배경으로 생겨났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별자리 기원을 알아보기에 앞서 이런 두 가지 특이한 사항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황도12궁의 그리이스어 본명은 잘 아시는 Zodiac 이며, 영어로는 Circle of Animals 입니다. 번역하면 동물의 고리 ()” 또는 동물의 띠정도 될 겁니다이 단어를 그대로 번역해서 수대 (獸帶) 라는 한자로도 씁니다글자 뜻대로만 본다면 황도12궁 별자리는 모두 동물이어야 하지만 유독 천칭만 동물이 아닌 물건입니다다른 별자리들을 보면 인간을 비롯해서 포유류, 어류, 반인반마, 갑각류, 곤충류 등 모두 동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병자리는 이름은 물건이지만 실제 주인공은 그리이스 버전으로 인간 Ganymede 이고, Sumer 버전으론 신 Enki 입니다.

 

다른 11개 별자리는 모두 동물인데, 무생물 자격으로 황도12궁 회원이 된 것은 그리이스의 황도12궁 제작자가 천칭에게 선사한 엄청난 특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아마 요즘 같으면 특별법 만들어 조사해야 한다고 연일 시끄러울 겁니다.  그러면 그리이스에선 도대체 누가 천칭에게 황도12궁 회원권을 주었을까요아래 인용문 보시지요.

 

1.PNG  

<그림 1 천칭자리 최초기록. 일부 내용 중략.

  출처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재인용 en.wikisource.org>  

 

위 내용을 보면 천칭자리는 BC 3세기의 Manetho (마네토) BC 1세기의 Geminus (제미누스) 기록에 처음 나온다고 합니다.  인용문에 언급은 없지만 Manetho Egypt 사람이며, Geminus 는 그리이스 사람입니다

 

Manetho BC 3세기에 Egypt 에서 활동한 사람이며 정확한 생존연대는 기록에 없습니다. 당시 Egypt Ptolemaeos 왕조시대 (BC 305~BC 30) 이므로 Manetho Egypt 전통 천문학도 알고 있었겠지만 그의 기록은 그리이스 버전입니다.   Egypt Manetho 와 같은 시기인 BC 3세기에 그리이스에서 활동한 사람으로 Aratus (아라투스 BC 272~BC 213) 가 있는데, 위 인용문에는 Aratus 기록에 천칭자리는 없다고 합니다

 

Aratus 기록에는 당시 그리이스가 알고 있던 모든 별자리가 망라되어 있다고 합니다따라서 그의 목록에 천칭이 안보인다는 사실은 실수로 누락된 것이 아니고, BC 3 세기의 그리이스에는 천칭자리가 알려지지 않았다고 보아야 합니다.  Aratus 기록에 없으므로, 그보다 약 100년 전에 살았던 BC 4세기의 Eudoxus (에우독서스 BC 408~BC 355) 기록에도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Geminus 는 그리이스 본토 사람입니다. 생존연대는 추정상 대략 BC 110~BC 40 년이므로 BC 1 세기에 천칭자리를 기록했을 겁니다참고로 Ptolemy (AD 90~AD 168) Almagest 에 천칭자리가 기록된 때는 Geminus 시대보다 약 200 년 후인 AD 150 년입니다.

 

그리이스 본토에서는 Geminus BC 1세기에 와서야 처음 기록한 것으로 보아 그리이스에는 천칭자리가 그 때쯤 알려졌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반면 Egypt 에선 BC 3 세기에 Manetho 가 기록을 남긴 것으로 보아 이 때 이미 천칭자리를 알고 있었을 겁니다.  Egypt 에 살던 Manetho 가 그리이스 본토에서 활동하던 Geminus 보다 200년이나 먼저 천칭자리를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 생각으론 Egypt Sumer 와 지리적으로 훨씬 가깝고, 더욱이 Sumer 원조 천문학을 직수입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아래 단락에서 보시겠지만 천칭자리는 황도12궁의 다른 별자리들보다 늦게 만들어졌습니다따라서 BC 3세기 그리이스에는 천칭자리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때 Egypt 에선 이미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Zodiac 명칭은 Egypt 가 아닌, 그리이스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Zodiac 명칭이 만들어진 시기와는 상관없이 그리이스에서 천칭자리를 황도대에 속한 별자리로 처음 기록한 사람이 천칭에게 Zodiac 회원권을 준 장본인이 될 것이며, 그 분은 바로 BC 1 세기의 Geminus 입니다.  Geminus 의 전체이름은 출생지역 명칭을 붙여서 Geminus of Rhodes 로 씁니다.  아마 요즘 같으면 특별법 청문회 출석대상 1 순위가 될 겁니다.

 

그런데 <그림 1> 인용문에 나온 네 분 중에서 Egypt 출신 Manetho 만 제외하고 그리이스 출신인 Geminus, Eudoxus, Aratus 세 분 모두 달에 Crater 를 갖고 있습니다.  Manetho Sumer 시대 이후로 그리이스 보다 먼저 천칭자리 기록을 남겼는데, 조그만 Crater 라도 없으니 안타깝습니다아래에 이 분들 모습 보여 드립니다.  

 

2.PNG  

<그림 2 세가지 Crater 위치와 Geminus.  출처 : 원치복 지부장님 제작 달지도. 편집 및 추가

 

3.PNG   

<그림 3 Eudoxus Aratus.  출처 : 위와 동일

 

    2. 천칭이 별자리가 된 사연에 대한 논란 

 

여기서는 천칭소유자가 누구인지 그리이스 신화를 살펴보겠습니다처녀자리 칼럼에서 올려드린 인용문을 다시 올려 드립니다.   

 

4.PNG   

<그림 4 천칭자리 관련 그리이스 신화.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

 

5.PNG  

<그림 5 미국 Vermont (버몬트) 주 법원청사에 장식된 Astraea 부조출처 en.wkipedia.org> 

 

그리이스 신화에는 Astraea (아스트레아) 가 칼과 천칭을 갖고 다녔다고 하며, <그림 2> 부조 모습을 보면 왼팔 부근에 칼도 보입니다. 만일 Astraea 가 처녀자리 주인공이라고 가정하면, 그의 소지품이므로 Astraea 와 같이 황도12궁에 포함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그렇더라도 소지품에게도 황도12궁 회원권을 주었으니 Astraea 에 대한 특혜논란은 계속될 듯 보입니다.  

 

문제는 처녀자리 칼럼에서 말씀 드렸듯이 그리이스 신화 자체에서도 처녀자리 주인공이 정말 Astraea 인지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다는 것입니다주인공이 Astraea 가 아니고 Demeter (데메테르) Persephone (페르세포네) 인 경우, 뜬금없이 천칭이 등장하는 데 대한 설명이 궁색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Sumer 의 처녀자리 기원은 Astraea 와는 전혀 다른 캐릭터를 가진 Shala (샬라) Innanar (이난나) 였습니다.  이 두 명은 천칭과는 전혀 관련 없는 인물들입니다.    

 

한편, 그리이스에서 Astraea 가 처녀자리 주인공은 아니더라도 Astraea 는 제외하고 천칭만 별자리가 되었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이 경우에도 천칭이 동물만 회원이던 Zodiac 에 포함된 이유를 설명할 순 없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역시 천칭자리가 만들어진 Sumer 에 있습니다.

 

   3. 쭈케르브로트 운트 파이체

 

여담 한 마디 드리면, Astraea 가 천칭을 갖고 다니면서 악당들 면전에 천칭을 들이대 보아야 보석상이나 금은방 여사장으로 오인 받기 십상일 겁니다더욱이 그들을 천칭에 달아매고 칼로 응징한다고 해도 이미 손상된 정의가 되돌아 올 수도 없습니다. Astraea 가 정의를 해친 사람 모두를 칼로 응징했다면 아마 지금쯤 지구에 정치인이란 존재하지도 않고, 무정부 지구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혹시 정의를 해치는 사람들이 똘똘 뭉쳐 Astraea 에 대항하는 반란군을 조직할 수도 있습니다.  선에 대해서는 물론, 악에 대한 지속적인 억압도 저항을 불러온다는 사실은 역사로 증명되어 있습니다. Astraea 가 아무리 신이라고 해도 혼자서 조직화된 반란군을 당해낼 수는 없을 것이며, 결국 정의를 부르짖던 Astraea 의 천칭은 아이들 장난감이 될 가능성이 많다고 봅니다.

 

여기서 Astraea 에게 조언 하나 한다면, 칼과 천칭만으론 정의를 구현하기 어려우니 사탕도 같이 갖고 다니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악행에 대해선 처벌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더욱 중요할 겁니다예전에 독일의 어떤 사회학자가 처음 사용한 사탕과자와 채찍이란 말이 있습니다. 흔히 얘기되는 당근과 채찍은 이 문구가 말 () 에 적용되어 변형된 것입니다.

 

사람들을 천칭으로 판단해 칼로 응징만 할 게 아니라, 처벌은 계속 시행하되 일정기간 정의를 잘 지킨 사람들에겐 사탕을 하나씩 나누어 주는 방법이 더욱 효과적일 겁니다.  Astraea 를 만나본 적이 없어 알 수는 없으나, 요즘엔 혹시 칼 및 천칭과 더불어 허리춤에 사탕봉지 하나 차고 다닐지도 모를 일입니다.

 

사탕과자와 채찍원문은 독일어 Zuckerbrot und Peitsche  (쭈케르브로트 운트 파이체) 입니다.. 

영어로 직역하면 Sugarbread and Whip 이 됩니다그러나 영어에서 Sugarbread (설탕빵) 단어는 잘 사용되지 않으므로 Sweetstuff  (사탕과자) 정도가 적절하다고 봅니다

 

(2) 별이름 Mystery

 

천칭자리에서 또 하나 특이한 사항은 중요한 소속 별들 이름이 천칭과 어울리지 않는 것입니다.

 

2 년전 Astro News 에서 별자리 이름이나 별 이름 중에서 한 단어로 가장 긴 이름을 찾아본 적이 있습니다결과는 14개 철자인 Zubeneschamali (쥬벤느셔메일리) 로 생각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14개 철자로 된 이름 중에는 삼각형자리 알파별인 Rasalmothallah (래설모살라) 같은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별은 Ras Al Mothallah 또는 Ras Al Muthallah 로 띄어 쓰던 별이라 제외 했었습니다.  (Astro News Seria No 11 1st issue of Sep. 2012).  Zubeneschamali 는 천칭자리 베타별 입니다아래 성도에서 위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PNG  

<그림 6 천칭자리 성도. 출처 : Sky & Telescope / en.wikipedia.org>    

 

성도에 표기된 베타별과 알파별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베타별  Zubeneschamali (쥬벤느셔메일리) :  북쪽 발톱 (Northern Claw. 아랍어 어원

     알파별  Zubenelgenubi  (쥬벤늘제누비)   :  남쪽 발톱 (Southern Claw. 아랍어 어원

   

이들은 천칭자리 소속 별들이므로 천칭과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이름이어야 할 것 같은데, 실상은 전혀 다릅니다더욱이 별 볼일 없는 별도 아니고, 천칭자리를 대표하는 별들에게 Claw (발톱) 처럼 특이한 이름을 붙인 이유가 궁금합니다혹시 Astraea 의 발톱일까요그럴지도 모르지만, 지금까지 그리이스 신화에서 Astraea 발톱얘기는 본 적이 없으므로 거기서 답을 찾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 사항 또한 Sumer 로 가서 알아보겠습니다.  (베타별 : 2.6 등급. 알파별 : 이중성. 2.7 5.2 등급. 베타별이 알파별보다 조금 더 밝음).  

 

(3) 그리이스 로마시대 천칭모양

 

<그림 5> Astraea 부조는 현대에 제작된 것이며, Astraea 가 들고 있는 천칭이 정말 그리이스 천칭모양 그대로 고증되었는지는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아래에 제작시기가 확실한 작품에 나오는 두 가지 천칭모습 보여 드립니다.    

    

7.PNG  

<그림 7 Atlas 조각상 천구의 천칭자리.  제작 : AD 2 세기 로마시대.

천구형태 : BC 125 ± 55 년의 그리이스 지역 밤하늘

National Archaeological Museum of Naples 소장. 출처 : ancientrome.ru>

 

위 그림은 이 시리즈 첫 번째 칼럼 이후 몇 번 인용 드렸던 Atlas 조각상의 천구이며, 현재   Naples 에 있는 국립고고학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오래 전 칼럼이라 기억나시도록 이 조각상에 대해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이 조각상은 보통 Farnese Altas 라고 불리는데, 이 작품을 처음 소유했던 Italy 추기경 Alessandro Farnese (파르네세 1520~1589) 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그런데 Alessandro Farnese 란 분은 1534~1549 년 동안 교황이었던 바오로 3 (Pope Paul III) 의 손자라고 합니다당시는 성직자 교황도 결혼해서 자손을 가졌나 봅니다

 

이 조각상은 로마시대인 AD 2 세기에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 (Louisiana State Univ) 교수인 Bradley E. Schaefer 란 분의 논문에 따르면 천구에 조각된 별자리는 BC 125 ± 55 년의 그리이스 지역 밤하늘이라고 합니다.  일견해 보시도록 해당 논문을 참고문헌에 다시 올려 드립니다

 

Schaefer 의 논문이 옳다고 본다면, 이 조각상은 지금은 전해지지 않지만 BC 180 ~ BC 70 (BC 125 ± 55) 의 그리이스에서 만들어진 원본천구를 모방해 조각한 것으로 추정됩니다하여간 이 시대 이전의 그리이스 천칭 유물은 전해지지 않는 것 같으므로, 천구 오른쪽의 천칭이 그리이스 Original 천칭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천칭의 전체 모습이 안보여 답답하므로 로마시대 천칭모습 하나 더 보여 드립니다

 

8.PNG  

<그림 8 보석의 천칭자리.  제작 : AD 1~3 세기 로마시대

대영박물관 소장. 출처 : britishmuseum.org>

 

<그림 8> AD 1~3 세기 로마시대에 제작된 보석입니다염소자리와 천칭자리가 새겨져 있습니다이 보석을 주문한 어떤 부부의 탄생별자리일 수도 있겠네요. 재질은 Chalcedony (칼세도니) 라고 하는데, 석영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보석 크기는 가로 1.3 cm 세로 1.5 cm 입니다.  작은 보석에 정교하게도 새겨 넣었습니다여기의 천칭에서 가운데 항아리모양 장식을 없애면 Atlas 조각상의 천칭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II. 유럽 개념상실 성도그림

 

(1) 별자리장식 및 판화의 세워진 천칭”    

 

그러면 유럽은 그리이스 Astraea 의 소지품인 천칭을 어떻게 묘사했는지 보시지요먼저 전문 성도가 아닌 것에 묘사된 천칭자리 그림부터 올려 드립니다천문학자들이 만든 성도가 아닌 곳에서 보이는 천칭이야말로, 그 시대의 일반인들이 천칭자리를 어떤 모양으로 생각했는지 잘 나타낸다고 생각됩니다.

 

9.PNG   

<그림 9 금속장식의 천칭자리제작 : 17~18 세기 유럽 (국가미상) .   

대영박물관 소장. 출처 : britishmuseum.org>

 

위 그림은 17~18 세기 유럽에서 제작된 장식용 금속판이며 크기는 가로 4.2 cm 세로 5.4 cm 입니다. 천칭자리 그림은 왼쪽 아래에 있으며, 이것을 확대한 것이 가운데 그림입니다손잡이 중심에 각도측정용 바늘이 달린 것이 보입니다그리이스 로마의 천칭과 기본구조는 같지만, 좀 더 세련되고 과학적으로 진화된 모습입니다맨 오른쪽은 금속판에 나오는 별자리 상징들입니다.  

 

 

 

 

이 금속판장식에 대해 몇 가지 말씀 드리고 지나가겠습니다의자에 앉아있는 인물은 Venus 여신인데 몸이 꽃과 새들로 장식되어 있고 화살을 들고 있습니다대영박물관 홈페이지 설명을 보면 이런 모양이 Venus 의 지성을 나타낸다고 합니다금속판의 왼쪽 상단에는 주인공이 Venus 여신임을 나타내는 금성상징이 새겨져 있습니다.

 

대영박물관 홈페이지 설명에 따르면 왼쪽과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천칭과 황소자리는 금성이 황소와 천칭자리에 머물렀던 것 (Houses of Venus) 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황소는 황소답지 않게 온순하게 앉아있습니다요즘 2015 1월 중순에 금성은 염소자리 가운데에 머뭅니다.  2015년에 금성이 황소자리 중심에 머물 때는 4 20일경이고, 천칭자리 중심에 머물 때는 12 22일경입니다이 금속판 장식을 주문했던 부부 또는 연인의 생일에 금성이 각각 황소와 천칭자리에 머물렀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은 무엇을 표현한 것일까요 ? 대영박물관 홈페이지에는 설명이 없으나, 금속판 주인공이 Venus 여신이므로 당연히 금성 (Venus) 의 위상변화를 새겨 넣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그림 보시지요

 

10.PNG    

<그림 10 왼쪽 : 지구에서 본 금성의 위상변화.

출처 : Society of Popular Atronomy / 영국 / popastro.com / 추가 및 편집.

오른쪽 : Galileo Galilei 의 금성 위상변화 스케치.  1610 10~1611 1.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왼쪽 그림은 지구에서 본 금성의 위상변화입니다오른쪽 그림은 Galileo Galilei 1610 10월부터 1611 1월까지 금성을 망원경으로 관측하고 인류최초로 기록한 금성의 위상변화 스케치입니다.  Galilei 의 스케치를 금속판 그림과 비교해 보십시오.

 

스케치에서의 시간은 오른쪽 보름금성에서 왼쪽 초승금성으로 진행됩니다.  이 금속판은 17~18 세기 유럽에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Galilei 가 최초로 금성 위상변화를 기록한 때는 위에 말씀 드린 17세기 초 입니다통신이 그리 발달하지 않았던 당시 상황을 고려하면 이 금속판을 주문한 사람은 당시의 새로운 천문학에 상당히 밝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금성 위상변화 묘사부분 위쪽엔 나무 목 () 글자를 거꾸로 한 상징이 보입니다이 부분은 대영박물관 홈페이지에도 설명이 없으며, Poseidon (포세이돈. 로마의 Neptune) 의 삼지창인 해왕성 상징 ( ) 과 비슷하긴 합니다.  해왕성도 1612~1613 년의 Galileo Galilei 기록에 처음 보이므로 금속판 제작시점을 고려하면 여기에 그려질 수는 있습니다그러나 해왕성이 금성 위상변화 그림에 나타날 이유는 없을 겁니다

 

개인의견으로는 보름금성의 반대편에 그려져 있으므로 아마도 합삭금성을 나타낸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림 9> 의 맨 오른쪽에 이런 추정을 그림으로 나타내 보았습니다금성상징에서 원 도형 (○) 은 빛나는 금성을 나타낸다고 봅니다합삭금성은 빛나는 금성이 사라진 것을 뜻하므로 없어졌다는 의미로 원 도형 (○) 대신에 엑스 도형 () 을 삽입하려 했을 겁니다그런데 십자가 () 도형에 이를 넣으면 별 상징이 되므로, 엑스 도형의 윗부분만 넣어서 합삭금성을 표현했다고 생각됩니다참고로 체크마크 (Check mark) 로 불리는 표시는 서양에서 옳다 또는 선택한다뜻으로 사용됩니다그러나 여기서 이 표시가 사용될 이유는 없을 것으로 봅니다

 

유럽의 천칭자리 그림 하나 더 보겠습니다.

 

11.PNG   

<그림 11 판화의 천칭자리작가 : Marcantonio  (Italy).  제작연도 : 1517~1520.

  크기 : 가로 19.9 cm 세로 28.6 cm.  대영박물관 소장출처 : britishmuseum.org>

 

위 그림은 16 세기 초반에 제작된 판화입니다. 위쪽에 천칭과 전갈자리가 보입니다. 오른쪽은 천칭을 확대한 것입니다천칭의 윗부분은 그려져 있지 않으나, 각도측정용 바늘이 달린 것처럼 보이며 전체적으로 <그림 9> 와 같은 모양입니다금속판 장식과 판화에 보이는 별자리 천칭은 천칭의 본래 모습 그대로 세워져 있는천칭입니다.  

 

(2) 유명성도의 눕혀진 천칭

 

이제는 유럽의 유명 천문학자들이 만든 성도의 천칭자리를 보겠습니다모두 여덟 개 성도를 시대순으로 올려 드립니다.

 

12.PNG   

<그림 12 Albrecht Dürer 성도 (1515).  출처 ian ridpath.com>

 

13.PNG  

<그림 13 Bayer – Uranometria (1603) 출처 : Tartu Observatooriumi Virtuaalne Muuseum>

 

14.PNG  

<그림 14 Hevelius – Uranographia (1690).  출처 : 위와 동일>

 

15.PNG      

<그림 15 Flamsteed – Atlas Coelestis (1753)  출처 : 위와 동일>

 

16.PNG  

<그림 16 Bode – Uranographia (1801) 출처 : 위와 동일>

 

17.PNG  

<그림 17 A. Jamieson - Celestial Atlas (1822).  출처 : ianridpath.com>

 

18-19.PNG       

<그림 18 왼쪽. 저자 : Reissig (Kornelius Khristianovich Reissig. 라이시쉬) 러시아. 1829

성도이름 : Sozviezdiia predstavlennyia na XXX tablitsakh

          (Presentation of constellations in 30 tables). 

출처 : Tartu Observatooriumi Virtuaalne Muuseum>

 

<그림 19 오른쪽. 저자 : Braun (Friedrich Braun) 독일. 1850  

성도이름 : . Himmels-Atlas in transparenten Karten (Sky- Atlas in transparent cards)

출처 : 위와 동일>

 

천칭의 기본개념은 Astraea 가 부르짖던 정의와 형평입니다이런 개념을 나타내려면 양쪽 접시가 균형이 맞도록 세워진 천칭이어야 합니다위 단락에서 보신 금속판장식 및 판화처럼, 성도가 아닌 곳에서 보이는 천칭은 세워놓은 천칭이었습니다그러나 유럽의 천문학자들이 만든 성도의 천칭은 하나같이 바닥에 눕혀진 천칭이며, 접시를 연결하는 끈도 자연스럽게 표현하려 했는지 제멋대로 놓여있습니다더욱이 1515년부터 1850년까지 330년이 지나도록 천칭의 접시크기 및 표현된 형태가 거의 똑같습니다.

 

유럽의 전문 천문학자들께서 천칭자리가 생긴 내력과 개념을 모를 리 없습니다.  그런데도 모두 눕혀진 천칭으로 그려놓은 것을 보면, 천칭자리 개념은 생각하지 않고 단지 그림의 미적인 부분만 고려한 듯 보입니다사실 양쪽 균형이 조금 어긋나서 조금 삐딱한 것이 자연스럽고 보기에는 편합니다딱딱하게 차렷자세로 세워진 천칭보다는 눕혀져 있는 것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것은 당연합니다그러나 성도의 그림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회화는 결코 아니며, 별자리 개념을 잘 전달만 하면 될 것입니다.

 

Atlas 조각상의 천구나 로마시대 보석의 천칭은 세워진 천칭이었습니다따라서 그리이스 및 로마시대에는 천칭자리를 세워진 천칭으로 묘사했을 것입니다그런데 어떤 사연이 있는지는 몰라도 유럽최초로 인쇄된 성도인 1515 Dürer 성도부터 갑자기 눕혀진 천칭이 등장합니다또한 유럽최초로 여러 별자리와 별 목록이 제대로 정리된 1603 Bayer 성도에도 Dürer 성도와 비슷한 천칭이 실리게 됩니다.  

 

Dürer Bayer 가 어떤 이유로 눕혀진 천칭을 그리게 되면서, 후대 학자들은 이들 그림을 따라 그렸을 것입니다좋게 말하면 선배학자의 전통을 존중하는 것이 되지만, 천칭자리에 내포된 정의와 형평 개념은 상실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3) 이슬람의 천칭모습

 

이슬람 문화권 천칭도 살펴보고 지나가겠습니다

 

20.PNG          

<그림 20 왼쪽 : Abd al-Rahman al-Sufi 의 아들이 발행한 Book of Fixed Stars (1009~1010 판본).

출처 : Bodleian Library/Oxford/UK.

  오른쪽 : al-sufi 책의 1730년 판본. 출처 : gaea-gregio.blogspot.com>

 

왼쪽 그림은 al-Sufi (알수피 AD 903~986) 책의 1009~1010 년 판본입니다페이지 위쪽은 천구를 만들 때 그 표면에 그려 넣는 별자리이며, 아래쪽이 지상에서 보이는 별자리 모습입니다.  천칭모습이 비교적 단순하지만 그래도 각도측정용 바늘은 달려 있습니다가운데 그림은 al-Sufi 책의 1730년 판본입니다. 1009~1010 년 이후 700년이나 지난 다음에 나온 1730년 판본에는 바늘은 안보입니다

 

이슬람 천문학은 대부분의 그리이스 천문학 및 일부 Egypt 천문학을 기초로 했으며 이들을 더욱 발전시켜 유럽천문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따라서 천칭모양은 Atlas 천구조각처럼 세워진 천칭입니다.  1730년이면 유럽 천문학과 교류도 많았을 것이지만, 천칭모양은 700년 전인 1009~1010 판본과 비슷합니다이슬람인들의 고집이 엿보이는 천칭자리 입니다

 

 

III. Egypt – 세워진 천칭  

 

Egypt 천칭은 유럽천칭과 비교해서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21.PNG  

<그림 21 Dendera Zodiac 의 천칭자리 확대 및 모사도.

출처 : 사진 waa.ox.ac.uk / 모사도 Babylonian Star-Lore / Gavin White / Solaria Publications /

UK / 2008. 인터넷 서적. 채색 및 추가>

 

부조 상태가 선명하지 않으나 왼쪽 그림 가운데가 천칭입니다천칭 위쪽의 원형은 다른 별자리입니다모사도 보시면 유럽성도의 천칭과는 달리 세워져 있습니다그리이스 천칭도 세워진 천칭이었으나, Egypt 가 천문학을 수입한 곳은 그리이스가 아니고 Sumer 입니다.   따라서 Sumer 의 천칭자리 그림도 세워져 있을 것이란 추정이 가능합니다.

 

 

IV. Sumer – 태양과 천칭의 오묘한 관계  

 

(1) 천칭 소유자 프로필

 

천칭의 원산지를 찾아 그리이스 유럽 이슬람 그리고 Egypt 를 돌아왔습니다.  Sumer 에도 천칭이 있었다면, 가장 역사가 오래된 “Made in Sumer 천칭이 별자리 기원일 가능성이 클 겁니다. 당연히 Sumer 에서도 천칭이 사용되었고 그 모양은 아래 단락에서 살펴보겠습니다여기서는 소유자가 누구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그리이스에선 Astraea 가 주인이었는데, Sumer 천칭의 주인은 과연 누구 일까요 ? 아래에 Babylonian Star-Lore 책 내용을 인용 드립니다.  

 

22.PNG  

<그림 22 Sumer 천칭의 주인에 대한 설명.

  출처 : Babylonian Star-Lore / Gavin White / Solaria Publications /UK / 2008. 인터넷 서적>

 

인용문 보시면 천칭은 Sumer 신 중의 한명인 Utu (우투) 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체크부호가 붙은 S Akkad 어의 영어표기법인데, 일반영어의 SH 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Samas 표기는 Shamash (샤마시) 와 같습니다. Utu 는 지난호에서 말씀 드린 센타우루스 자리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Sumer 신들의 계보도를 업데이트한 것입니다.  맨 우측열 네 번째 행에 Utu 가 있습니다.

 

23.PNG  

<그림 23 Sumer 신들의 계보도

노란색 사각형 : Sumer 12 / 노란색 선 :결혼관계 / 파란색 선 : 자손관계>

 

센타우루스 자리 주인공으로서의 Utu 는 이리자리 (Lupus) 기원인 미친개 또는 야수를 처단하는 정의의 사도 이미지만 갖고 있어서, Utu 의 주요업무인 태양신 역할은 설명 드리지 않았습니다그러나 천칭자리야말로 Utu 의 본래 역할인 태양신뿐만 아니라, 정의 법 형평 등 그의 모든 이미지가 투영된 별자리 입니다얼핏 생각해보면 천칭과 정의 법 형평등은 관련 있어도 태양과는 전혀 관계없는 듯 보입니다그러나 Sumer 에서 천칭자리가 생기게 된 근본적 이유는 바로 태양 때문입니다.  우선 태양신 Utu 를 표현한 유물 한 가지 보여 드립니다.

 

24.PNG  

<그림 24 태양신 Utu 가 부조된 석판. BC 860 년경.

  대영박물관 소장. 출처 oracc.museum.upenn.edu>

 

위 그림의 출처인 University of Pennsylvania (유펜대학) 사이트 설명에 따르면, 이 석판은 비교적 후대인 Neo Assyria 시대 (BC 911~BC 608) BC 860 년경 제작되었다고 합니다맨 오른쪽 인물이 Utu 이며, 그 앞에 태양을 상징하는 원형 석판이 있습니다왼쪽 세 명은 Utu 를 숭배하는 당시의 왕과 신하들입니다.

 

Sumer 어로 Utu 의미는 빛을 내며 가는 자라고 합니다.  Sumer 기록에 의하면, 그는 매일 아침 동쪽 산에서 나타나서 마차를 타고 하늘을 서쪽으로 횡단한 후, 저녁엔 서쪽 산 아래 동굴로 사라진다고 합니다이 동굴은 지하세계 저승으로 내려가는 통로이며, Utu 는 밤에 저승에서 사자 (死者) 들을 심판했습니다.  그런데 쌍둥이자리 칼럼에서 저승을 다스리는 여왕은 Ereshkigal (에레시키갈) 이었으며, 나중에 Nergal (네르갈) 에게 왕위를 이양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Ereshkigal Utu 는 서로 남매간 입니다저승에서 이들은 서로 다투지 않고 어떻게 업무를 나누었는지 궁금합니다. .  

 

(2) 태양과 천칭 관계해부 

 

25.PNG  

<그림 25 Utu 가 보이는 점토인장.  BC 2300년경 제작.

  출처 : 대영박물관 홈페이지 (britishmuseum.org) >

 

<그림 25> 는 처녀자리와 센타우루스 자리 칼럼에서 이미 인용 드렸던 것입니다.  Utu 는 그림 가운데의 아래 부분에 상반신만 보입니다. 당시엔 Utu 가 땅에서 식칼을 휘두르며 올라오는 이유를 말씀 드리지 않았지만, 위에서 언급 드린 태양신으로서 Utu 의 역할을 생각하시면 짐작되실 것입니다이 점토인장은 태양으로 상징되는 Utu 가 아침에 지하세계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 일출 (日出) 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가 휘두르는 칼이 식칼처럼 짧은 이유는 아래 단락에서 추정해 보겠습니다.  

 

태양이 뜨면 지상은 밝은 빛으로 가득하게 되며, 밤의 어둠 속에서 가려져 있던 것들을 비로소 볼 수 있습니다.  어둠에 은폐되었던 사물이 밝은 세상에 나와 모습을 드러내므로, 사물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진실은 거짓없이 옳은 것이며 여기에 가치판단을 적용하면 정의가 됩니다따라서 태양신 Utu 는 정의의 상징이 되었고, 정의에서 공정형평개념이 파생되었습니다.

 

공정 및 형평은 통치 행위뿐만 아니라 상인간의 거래에도 필수적인 사항입니다따라서 Utu 는 인간사회를 다스리는 왕으로부터는 법의 수호자로 존경 받았고, 상인들로부터는 계약과 거래의 수호자로 숭배됩니다이런 공정과 형평개념을 잘 나타내는 도구가 바로 천칭이며 Utu 의 또 다른 상징이 되었습니다.

 

(3) Sumer 원조 천칭모양

 

26.PNG   

<그림 26 천칭이 묘사된 Sumer 점토인장 모사도Akkad 시대 (BC 2334~BC 2218).

 출처 : Babylonian Star-Lore / Gavin White / Solaria Publications / UK / 2008.

 인터넷 서적. 채색 및 추가>

 

위 점토인장은 <그림 25> 와 비슷한 시기인 BC 2300년경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원본 점토인장 그림은 찾지 못했습니다오른쪽 의자에 않아 있는 인물이 Utu 이고, 왼쪽은 당시의 왕을 묘사한 것입니다.  Utu 는 오른손으로 천칭을 들어서 왼쪽의 왕에게 건네주고 있습니다. 공정한 통치를 지시하는 의미일 겁니다.

 

그림의 천칭이 Original made in Sumer 천칭 입니다조그만 원통형 점토인장에 조각된 천칭이라 복잡한 부분은 생략되었더라도 기본적 모양은 짐작할 수 있습니다인류가 처음 사용하기 시작할 때의 천칭은 이같이 단순한 모습이었겠지요.  <그림 21> Egypt Dendera 의 천칭은 물론 <그림 7> 그리이스 천칭과도 많이 닮았습니다.  

 

그런데 Utu 오른손에 나무줄기처럼 보이는 것이 위쪽으로 뻗어 있습니다이것은 톱날 달린 짧은 칼을 뜻하며 Utu 의 상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따라서 <그림 25> Utu 가 휘두르는 짧은 칼은 식칼이 아니라 톱날 달린 짧은 칼을 의미한다고 생각됩니다인장에 미세한 톱날까지 새겨 넣기 어려워 그냥 짧은 칼로 묘사했을 것입니다.

 

(4) 천칭이 별자리가 된 사연

 

그러면 Utu 의 소유물이던 천칭은 어떤 사연으로 별자리가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아래 인용문은 Babylonian Star-Lore 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27.PNG  

<그림 27 천칭이 별자리가 된 사연. 출처 : 위와 동일>

 

위 인용문을 보면, 추분에는 낮과 밤 길이가 같아서 천칭과 개념이 동일하며 이날 태양이 머무는 위치로 천칭자리를 만들었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추분이므로 당연히 태양은 정동 (正東 due east) 에서 뜨고 정서 (正西 due west) 로 질 겁니다.

 

인용서적에는 설명이 없으나, 위 내용에 대해 추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출은 태양신 Utu 가 저승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 순간입니다.  Utu의 상징은 정의 법 공정 형평 및 천칭인데, 이 중에서 정의 법 공정 형평은 추상적 개념이므로 구체적인 그림으로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그러나 천칭은 물건이므로 그림으로 쉽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추분에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으므로, Utu 가 지상과 저승에서 머무는 시간이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이는 양쪽이 균형을 이룬 천칭의 모습과도 같아서 Utu 이미지와도 맞게 됩니다따라서 Sumer 어느 시기의 추분에 태양신 Utu 가 하루 종일 머무는 곳을 찾아 그의 상징인 천칭으로 별자리를 만들었을 겁니다.

 

그런데 낮과 밤 길이가 같은 날은 추분뿐만 아니라 춘분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게자리의 첫 번째 칼럼에 올려드렸던 것입니다춘분과 추분 두 가지 날에 태양은 정동에서 뜨고 정서로 집니다따라서 태양이 천구에서 그리는 원의 정확히 반이 지평선 위에 머물게 되며, 이는 낮과 밤 길이가 같음을 의미합니다하지엔 태양이 일년 중 가장 북동쪽에서 뜨고 가장 북서쪽으로 집니다북반구의 경우, 이 때는 태양의 지평선 위에 머무는 원의 궤적이 가장 크므로 낮이 가장 길 수 밖에 없습니다북반구 동지에는 태양이 가장 남동쪽에서 뜨고 가장 남서쪽으로 지며, 지평선 위에 머무는 태양 궤적 가장 작으므로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게 됩니다.

 

28.PNG  

<그림 28 22지 때의 태양 출몰방향. 출처 study.zum.com 에 추가

 

이처럼 낮과 밤 길이가 같은 날은 춘분도 있는데, Babylonian Star-Lore 책에는 무슨 이유로 굳이 추분에 태양이 머무는 위치에 천칭자리를 만들었는지 설명이 없어 답답합니다또한 그 추분은 어느 시기인지도 언급이 없습니다사실 제가 찾아본 몇 가지 해외자료에서도 두 가지 의문점에 속 시원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은 볼 수 없었습니다아래에선 왜 굳이 추분인지와 어느 시기의 추분인지에 대해 제 나름대로 추정해 보겠습니다.

 

(5) 왜 굳이 추분일까 ?

 

우선 천칭에 관련된 Utu 의 하루 업무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Utu 는 일출 때 지상으로 나와 정의와 법 관련 업무를 보다가, 일몰 때는 저승으로 들어가서 사자 (死者) 를 심판합니다.  그런데 Utu 의 주간업무인 정의와 법개념은 진취적, 적극적이 아니라 보수적, 형벌적 개념입니다.

 

고대시대의 정의로운 법이란, “피해자가 받은 손해와 가해자가 받을 고통이 균형되도록 규정한 것입니다도둑질하면 손을 자르고, 살인하면 자기도 죽어야 하는 사형을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고대의 법 개념에 따르면, 이런 피해와 고통의 균형 상태를 형평이라 합니다사실 현재의 형법(刑法) 도 선행을 베푼 사람에게 상 () 을 주라는 것이 아니라, 악행을 저지는 사람에게 어떤 벌 () 을 내리는 것이 공정한가를 규정한 것입니다.

 

가해자가 받아야 할 고통의 분위기를 새싹 돋는 봄에 비유할 순 없습니다우리말에 추상 (秋霜) 같은 엄벌이란 문구가 있습니다추상은 가을 서리를 뜻합니다.  우리도 고통스러운 벌 () 은 따뜻한 봄에 내리는 촉촉한 이슬비가 아니라 싸늘한 가을에 내리는 음산한 서리에 비유했습니다그러므로 Utu 의 주간업무 상징인 정의와 법은 만물이 생동하기 시작하는 진취적 개념의 춘분과는 거리가 멀고, 보수적 형벌적 개념인 추분과 더 가깝다고 보아야 합니다.  

 

또한 Utu 의 야간업무인 사자 (死者) 심판이야말로 밤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추분과 가까운 개념입니다.  북반구의 춘분은 생명의 탄생과 관련되지만, 추분부터는 밤이 길어지므로 노쇠와 죽음에 해당합니다따라서 태양신 Utu 의 주간업무나 야간업무 모두 보수적 형벌적 및 죽음과 관련된 내용입니다이런 이미지에 맞는 추분에 태양이 머무는 장소를 골라 천칭을 올려 놓았다고 생각됩니다.    

 

(6) 어느 시대 추분일까 ?   

 

그러면 천칭자리가 만들어진 때는 Sumer 의 어느 시기일까요이를 찾으려면 Sumer 시대 중에서 추분에 태양이 천칭자리에 머무는 때를 찾아보면 될 것입니다아래 연대기는 이번 시리즈 첫 번째 칼럼에 올려 드린 것 중 Babylonia 시대까지만 표기 드린 것입니다다시 한번 일견해 보시기 바랍니다.

 

                BC 5300 ~ BC 4100  Ubaid

                BC 4100 ~ BC 2900  Uruk

                BC 2900 ~ BC 2334  Early Dynasty

                        BC 2334 ~ BC 2218  Akkadian Empire

                BC 2218 ~ BC 2047  Gutian

                BC 2047 ~ BC 1940  Ur III

                        BC 2286 ~ BC 911   Old Babylonia

                        BC  911 ~ BC 608   Neo Assyria (일시점령)

                     BC  608 ~ BC 539   Neo Babylonia

 

지난 게자리 첫 번째 칼럼에서 시대가 달라도 현재 사용되는 그레고리 역법 (Gregorian Calendar) 22지점 날짜는 거의 같다고 말씀 드렸습니다따라서 추분은 Sumer 시대에도 922~23일경 이었을 겁니다.  현재 시점으론 태양이 922~23일 추분에 머무는 위치가 처녀자리의 서쪽경계 부근입니다.  위에 표시 드린 Sumer 시대에서 태양이 추분날 천칭자리 중심에 머무는 때를 Stellarium 으로 찾아 보았더니 BC 3900 년경이 되었습니다

 

세차운동 한 주기는 25,772 ( 26,000 ) 입니다. 천칭자리는 그리 크지 않으므로 황도12궁 한 별자리 평균범위인 30° 로 가정하면, 추분에 태양이 천칭자리에 진입해서 이탈하는 데는 2,147년이 걸릴 겁니다 (25,772 / 12 = 2,147 ).  따라서 추분에 태양이 천칭자리에 진입하는 시기는 BC 4974 년이 되며, BC 3900 년에 천칭의 중심을 관통해서 BC 2827 년경에 천칭영역을 빠져 나갈 것입니다.

 

위 연대기에서 보시듯이 BC 4974 년은 Sumer 문명 초기이며, BC 3900 년경은 Sumer 에서 황도12궁이 완성된 때입니다BC 2827 년은 Uruk 시대 후기로서 황도12궁 점토판 유물들이 만들어지던 시기입니다.  이런 시대적 특징을 염두에 두시고 아래 Stellarium 화면 보시기 바랍니다.

 

29.PNG   

<그림 29 Sumer BC 4974 년 추분부근 9 22일 태양이 남중할 때 태양 위치.

관측위치 Sumer N 31° E 46°.  Sumer 시간. 출처 : Stellarium 화면에 추가>

 

위 그림은 BC 4974 년 추분부근인 9 22일에 태양이 천칭자리에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시간은 Sumer 시간이며 이 때 태양 방위각은 약 180° 로서 남중한 상태입니다이 때 Utu 가 머무는 곳인 태양 위치에 천칭자리를 만들어 주었다면, 천칭자리는 전갈머리와 겹치게 되므로 이 시기에 만들어지지는 않았을 겁니다

  

30.PNG  

<그림 30 Sumer BC 3900 년 추분부근 9 22일 태양이 남중할 때 태양 위치.

  관측위치 Sumer N 31° E 46°. Sumer 시간. 출처 : Stellarium 화면에 추가>

 

<그림 30> BC 3900 년 추분에 태양이 천칭자리 중심에 머물고 있음을 나타냅니다이 시기에 태양신 Utu 가 머무는 곳에 천칭을 올려 놓으면 지금의 천칭자리와 같은 위치가 됩니다또한 추분이라 낮과 밤 길이가 같으므로 태양신 Utu 가 하루를 정확히 반으로 나누어 지상과 지하에 머문다고 생각될 것이며, 이는 Utu 의 상징인 천칭개념과도 맞아 떨어지게 됩니다.

  

31.PNG

<그림 31 Sumer BC 2827 년 추분부근 9 22일 태양이 남중할 때 태양 위치.

  관측위치 Sumer N 31° E 46°. Sumer 시간. 출처 : Stellarium 화면에 추가>

 

BC 2827 년 추분에는 태양이 천칭자리를 벗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Sumer 역사상 이 시기 이후로는 천칭자리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위 세가지 시점의 Sumer 하늘로 추정하면 BC 3900 년경에 태양이 천칭의 중심에 머물고 있으므로 이 때가 천칭의 출생시기로 가장 가능성이 많을 것입니다

 

BC 3900 년을 천칭의 출생연도로 본다면, 천칭은 다른 황도 별자리들에 비해 가장 늦게 태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황도12궁이 BC 3900 에 완성되었다는 의미는 BC 5300 Ubaid 시대 이후로 계속 황도 별자리들이 하나 둘씩 생겨났다는 뜻입니다물론 이 기간 중 생겨난 별자리들이 딱 12개만은 아닙니다게자리 두 번째 칼럼에서 언급 드렸듯이, BC 1000 년경 기록된 별자리 목록인 MUL APIN 에는 모두 71 개의 항성, 행성, 별자리 들이 보이며, 이들 중 황도에 걸쳐 있는 별자리가 12 개라는 의미입니다.  

 

 

V. Mystery 추적 5   

 

(1) 무생물이 Zodiac 멤버가 되는 과정

 

    1. Sumer – 동물과 한 몸

 

하여간 천칭은 다른 11 개 황도 별자리들이 모두 만들어지고 난 후인 BC 3900 년에 태어났으니 가장 막내 별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런 추정은 전갈과 천칭을 묘사한 Sumer 점토판 그림을 보면 더욱 확실해집니다아래에선 Sumer 에서 묘사된 이들 별자리 모습을 살펴보면서 무생물 천칭이 Zodiac 멤버가 되는 과정도 같이 추정해 보겠습니다.

 

유럽성도의 전갈은 천칭과 구별되기 위해서 집게발을 몸 쪽으로 오므린 모양으로 그려집니다.  그러나 Sumer 에 살던 전갈은 집게발을 쭉 펴고 있었습니다그런데 BC 3900 년 추분에 태양이 머무는 곳은 당시 이미 존재하던 전갈자리 집게발 부근이었습니다따라서 태양신 Utu 의 상징인 천칭을 하늘에 올려 놓으면, 당연히 전갈의 집게발 부분과 겹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이 이런 상황을 나타냅니다.   

 

32-33.PNG       

<그림 32 Sumer 의 전갈자리와 천칭자리 모사도.                        <그림 33 그림 32 에서 천칭만을

 출처 :  Babylonian Star-Lore / Gavin White /                             떼어내 모사한 것

 Solaria Publications / UK / 2008. 인터넷 서적. 채색>                  출처 : 왼쪽과 동일>

 

<그림 32~33> Sumer 의 전갈과 천칭 모사도 입니다. 전갈 집게발 위에 천칭을 덧붙여그린 것이 보입니다.  그래도 두 모양이 조화가 되도록 전갈의 두 집게발에 천칭 접시를 올려 놓았고 각도 측정용 삼각형도 달려 있네요.  이로써 천칭은 전갈과 항상 같이 붙어 다니게 되었고, 결국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 버렸습니다.  Sumer 별자리 그림으로만 본다면, 전갈과 천칭은 같은 별자리처럼 여겨집니다그러나 이 두 별자리는 상징하는 신도 서로 다르고 만들어진 사연도 완전히 다른, 각각 독립된 존재입니다.

 

전갈과 천칭 두 별자리는 서로 독립된 별자리이므로 당연히 천칭은 독립된 별자리 이름으로 불렸습니다천칭자리의 Sumer 어 발음은 물지반나 (Mul Zibaanna)” 이며, 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네 가지 음절이 모여 천칭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34.PNG   

<그림 34 천칭의 Sumer 어 표기.

  출처 :  Babylonian Star-Lore / Gavin White / Solaria Publications / UK / 2008.

  인터넷 서적. 추가>

 

    2. Egypt – 동물과 분리

 

Sumer 별자리는 Egypt 로 수출되었고, Egypt 는 수입품이 도착했을 때 상자를 열고 황도를 지나는 별자리들을 살펴보았을 겁니다전갈자리를 자세히 보니 집게발에 뭔가 붙어 있는데 그게 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었습니다. 확실히 알아보려고 수입품 명세서를 보니, “물지반나 (Mul Zibaanna)” 라는 독립된 천칭자리였습니다.  

 

별자리 목록에는 각각 독립된 두 개의 별자리로 되어 있지만, 그림은 두 별자리가 붙어있음을 알아차렸을 겁니다.  디자인 단순화와 변형에 능한 Egypt 인들은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두 별자리를 살짝 떼어 놓게 됩니다.  천칭자리 주변 별자리들을 같이 표시한 아래 Dendera Zodiac 을 보시지요

 

35.PNG   

<그림 35 Dendera Zodiac 의 천칭자리 부근확대 및 모사도.

출처 : 사진 waa.ox.ac.uk / 모사도 skyscript.co.uk. 편집 및 추가>

 

위 그림 보시면 Sumer 의 천칭과 전갈과는 달리, 두 별자리가 확실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Sumer 의 천칭을 말씀 드린 후에 이런 상황을 언급 드리려고 Egypt 단락에선 Dendera Zodiac 의 천칭만을 보여 드렸습니다.  이 같은 Egypt 인들의 디자인 단순화와 변형은 뱀주인과 뱀자리를 나타내는 Sitting God 은 물론, 쌍둥이자리 경우에서도 잘 나타납니다기억 나시도록 간단히 언급 드립니다.  

 

Sumer Sitting Gods 은 몸은 하나인데, 사람 상반신의 신과 하반신 뱀이라는 두 개의 인격체였습니다.  한 몸, 두 개 의 생물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웠던 Egypt 사람들은 이를 갈대배 (Reed Boat) 위에 앉아있는 한 명의 신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쌍둥이자리를 보면, Sumer Nergal (네르갈) Lugalirra (루갈리라) Meslamtaea (메슬람타에아) 란 두 개 인격체로 불렸는데, Egypt 에선 저승세계의 왕과 왕비라는 이해하기 쉬운 모습으로 변형됩니다

 

    3. 그리이스 – Zodiac 의 탄생  

 

이렇게 Egypt 에서 전갈과 분리된 천칭은, 첫 번째 단락에서 말씀 드린대로 BC 3세기에 같은 나라 Egypt Manetho (마네토) 가 남긴 기록으로 전해집니다.  Egypt 천문학이 전래된 그리이스에선 BC 125 ± 55 년의 그리이스 지역 밤하늘을 묘사한 원본 Atlas 천구가 만들어지고, BC 1 세기에 들어서 Geminus (제미누스) 가 기록한 천칭자리가 전해집니다. .

 

이번 시리즈 첫 번째 칼럼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12 란 숫자는 그리이스에서 상징성이 큽니다천칭은 무생물이지만 나머지 11개 별자리가 모두 동물이므로 민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물의 고리 뜻인 Zodiac 으로 불렀을 것입니다.  Egypt 를 거쳐 별자리가 전래되었으나 관련 Sumer 신화 또한 일부라도 같이 전달 되었을 것입니다.  Sumer 의 전갈과 천칭은 출생내력이 각기 다르므로, 그리이스 인들이 그들 전통신화를 적용하거나 창작해 넣기도 쉬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천칭을 싸고 있던 베일을 걷어보니 애당초 특혜는 존재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원래는 Sumer 에서 Utu 를 상징하던 당당히 독립된 별자리였습니다그러나 그리이스 사람들이 천칭을 포함한 황도대 별자리 12개를 동물의 띠라는 뜻인 Zodiac 으로 부르기 시작하면서 멤베쉽 특혜가 아닐까 하는 괜한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이제 와서 Zodiac 명칭을 바꾸자고 할 수도 없으니, 천칭으로선 대단히 억울한 일입니다.

 

 (2) Mercator 천구의 정확한 고증

 

유럽성도들은 천칭을 제대로 묘사하기 위해 전갈집게발을 몸 쪽으로 오므린 상태로 그려 놓았습니다그러나 유럽성도 또는 천구 중에선 유일하게 Sumer 점토판의 천칭과 동일하게 묘사한 것을 찾을 수 있었는데, 바로 Gerardus Mercator (메르카토르 1512~1594) 의 천구입니다이 천구에 대해선 지난 칼럼들에서 이미 소개 드렸습니다.

 

36.PNG        

<그림 36 Gerardus Mercator 천구 (1551). Harvard 대학 소장.

 출처 : 천구그림 commons.wikimedia.org. 성도: Sky & Telescope / en.wikipedia.org>   

 

Mercator 천구는 성도가 아니라 천구이므로 일반성도의 Mirror Image 입니다.  <그림 36> 은 원본천구 그림을 일반성도 방향과 맞도록 좌우도립 시킨 것입니다그림 보시면 천칭이 전갈 집게발과 겹쳐 있습니다전갈집게발 부분과 오른쪽 천칭자리 성도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Mercator 천구는 1515년의 Dürer 성도가 출간된 후에 나온 것이지만, 어떤 경로로든 Sumer 에서 전승된 천칭자리 기원을 찾아 그대로 묘사한 것으로 보입니다그러나 1603 Bayer 의 성도부터는 다시 Dürer 성도로 되돌아 갑니다.  참고로 Mercator 천구도 이 부분을 제외한 다른 별자리 그림은 그리이스 버전입니다아래에 1822Jamieson 성도를 다시 올려 드립니다.  전갈집게발 모양을 위의 Mercator 천구와 비교해 보십시오

 

37.PNG      

<그림 37 A. Jamieson - Celestial Atlas (1822) 의 전갈 집게발과 천칭부분.

  출처 : ianridpath.com / commons. wikimedia.org>

 

(3) 별이름이 천칭과 어울리지 않는 이유

 

Sumer 에서 천칭자리가 만들어진 내력과 Mercator 천구그림을 보면 천칭자리 별 이름에 대한 의문이 자연히 해결됩니다.  Sumer 에서 천칭자리가 태어나던 BC 3900 년에 전갈자리는 이미 존재했었고, 당시의 전갈은 편한 자세로 집게발을 쭉 펴고 있었습니다따라서 Sumer 에서 전갈자리가 생겨나던 때의 전갈영역은 유럽성도 그림과는 달리 지금의 천칭영역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 때는 천칭의 존재가 없을 때이므로 전갈의 두 집게발에 있던 별들이 각각 전갈의 북쪽발톱과 남쪽발톱으로 불렸습니다.  한편 맨 처음 단락에서 문맥의 전개상 미리 말씀 드리지 않은 사항이 있는데, 전갈의 왼쪽 집게발 중간부분 감마별 이름은 전갈의 발톱입니다감마별 이름이야말로 이 지역이 전갈의 영역이었음을 확실히 나타냅니다아래에 천칭자리 별이름을 다시 정리 드립니다.  어원은 아랍어이며, 아랍어는 Sumer 언어인 셈어 (Semetic) 와 같은 계통입니다.

 

     • 천칭자리 베타별  Zubeneschamali (쥬벤느셔메일리) :  북쪽발톱 (Northern Claw)  

      천칭자리 알파별  Zubenelgenubi  (쥬벤늘제누비)   : 남쪽발톱 (Southern Claw) 

     천칭자리 감마별  Zubenelakrab   (쥬벤늘에이크럽) :  전갈의 발톱 (Scorpion’s Claw)

 

(4) 희미한 옛 전갈의 그림자

 

BC 3900 년경 Sumer 에서 천칭자리가 만들어지면서 천칭접시가 이미 존재하던 전갈집게발 위에 얹어졌습니다그러나 그 이후에도 Sumer 인들은 전갈집게발에 있던 별들을 계속 예전 이름으로 불렀고 그 이름들은 오늘날까지 전해집니다.

 

근대유럽에서 성도가 그려질 때, Antares (안타레스) 를 전갈가슴에 그려 넣음과 동시에 전갈과 천칭을 분리하려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전갈집게발을 안쪽으로 구부릴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단지 Mercator 만 천칭의 출생내력에 따라 과감히 천칭접시를 전갈집게발 위에 올려놓은 그림을 선보였고, 그의 천구에서 천칭자리 별들은 비로소 자기 고향을 찾게 되었습니다.

 

1930년에 IAU 가 천칭에게도 확실한 영역을 할당해주면서 이제는 그 지역이 애당초 전갈영역이었음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천칭자리 별들은 사실 먼 옛날, 기억의 저편에 존재하는 전갈의 희미한 그림자일 것입니다.  

 

 

VI. 참고문헌

 

(1) Atlas 조각상 천구에 대한 논문 (이번 시리즈 (1) 편의 참고문헌 재인용

 

1. 저자 : Bradley E. Schaefer (Louisiana State Univ. 교수. 미국

2. 제목 : The epoch of the constellations on the Farnese Atlas

         and their origin in Hipparchus’s lost catalogue (2005)

  3. 인터넷사이트 : phys.lsu.edu/farnese/JHAFarneseProofs.htm

  4. 표지 :  

38.PNG  

<그림 38 Schaefer 논문표지>

 

(2) 희미한 옛 전갈의 그림자

 

  마지막 단락 소제목은 예전 노래 “Luna Llena (루나 례나)” 의 우리말 번안제목인

  “희미한 옛 사랑의 그림자를 모방한 것입니다.  Luna Llena 는 보름달 (Full Moon)

  뜻이라고 합니다멕시코 남성 트리오 Los Tres Diamantes 가 불렀습니다.

  케케묵은 50년 전 노래 하나 올려 드리면서 이번 칼럼 마무리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fLiyIO-RSU

                                                                                                                                           <>



 

?
  • ?
    원치복 지부장 2015.01.18 13:49 (*.208.210.157)

    천칭자리와 함께 멀리서 총회를 참석해 주셨네요. 고맙습니다.

  • ?
    유태엽 2015.01.20 05:48 (*.68.38.187)

    네 감사합니다.

    총회 진행하시느라 수고 많으셨겠습니다. 

    행사후기 보니 날이 좋아 혜성도 잘 보였나 봅니다.

    모든 분들에게 즐거운 모임이었던 것 같습니다.

  • ?
    김지훈(과학전시관 천문대) 2015.01.20 10:47 (*.108.10.6)

    정신없이 지내다 보니 이제서야 읽어보게 되네요 ㅠㅠ

    늘 좋은 글과 선생님의 열정에

    오늘도 이렇게 배우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 ?
    유태엽 2015.01.20 10:58 (*.68.38.187)

    컨디션 안좋으시다니 감기 걸리셨나 봅니다. 몸이 불편한데도 총회 참석하셨군요. 

    행사를 생중계 해주시니 현장에 가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칼럼 매번 잘 보아 주시어 감사합니다.  

  • ?
    조강욱 관측부장 2015.02.07 18:33 (*.62.204.6)
    반전이 있는 멋진 칼럼입니다 ^^

    1. Zodiac이 '동물의 띠'이군요
    거기 사람도 많은데 모두 대승적으로 animal이 되었군요 ㅎ

    2. 이집트란 나라는 아프리카인데 아프리카라는 생각이 잘 들지 않네요
    생각해보니 세계 4대 문명의 하나일 정도로 
    고대부터 사람이 살고 다른 지역과 교류하였는데
    이집트 밑의 아프리카 대륙은 왜 1500년대가 되도록 
    안 알려졌던 것일까요?
    이집트 남부에 사는 사람은 수단을 알았을거고
    수단에 사는 사람은 콩고를 알았을거고...
    카톡이 없어서 정보 전달이 느려서 그랬을지 ^^;;

    3. 갈릴레이의 금성 스케치를 보니
    저도 갈릴레이 풍으로 행성 스케치 함 해보고 싶네요!

    4. 유럽의 눕혀진 천칭은.. 정의가 실종되었다는 것을 암시하는
    숨겨진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

    5. Utu가 지상으로 올라오는 모습을 통해 일출을 표현하다니..
    4300년전 사람들의 아이디어라 하기엔
    너무나 센스가 넘치는군요 ㅎ;;;;

    6. 그 옛날 수메르 시절에도 천칭을 사용했고
    그 때도 정의의 상징이었다니 놀랍습니다..

    7.그러고보니 법이란 것은 사람의 행동을 제한하고 벌을 주긴 하는데
    잘 한 사람을 칭찬하는 것은 없군요

    8. 별자리의 틀이 이미 기원전 4천년대에 이미 완성이 되었네요
    그 시절의 하늘은 정말로 
    경외감을 절로 일으킬 만큼 무시무시 했겠지요?
    세상에 윤회라는 것이 있다면
    형님과 저는 밤마다 두 개의 강가 바위에 걸터 앉아서 
    황도 12궁을 만들고 있었을지도 모르죠!

    9. 수메르 말고 우리나라에서 별자리를 만들었으면
    무슨 동물을 그렸을까요?
    지네 자리나 아니면 칼춤 추는 망나니 자리를 
    만들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10. 주벤에샤마리 주겐엘게누비..
    뭐 특별할 것도 없는 그저 그런 희미한 별들인데
    거기엔 엄청난 반전이 숨어 있군요!
    미스테리 극장의 마지막 편을 보다가
    피트니스에서 러닝머신을 걸으며 한 손에 출력물을 보고 있다가  
    혼자서 아! 하는 탄성과 함께 온 몸에 소름이 막 돋았어요
    특별한 딥스카이도 변변히 없는 조용한 천칭자리..
    시린 2월의 새벽에 그 발톱들 한 번 찾아봐야겠네요

    전갈의 희미한 그림자란 표현도 예술적입니다
    저도 오래오래 기억될 희미한 그림자를 
    세상에 남겨놓고 가는 것이 꿈입니다 .. ^^*

  • ?
    유태엽 2015.02.12 18:31 (*.68.38.187)

    1) 희미한 그림자가 아니라 

       "확실한 스케치" 를 이미 ASOD 에 수십편 남겨 놓으셨으니 

       인터넷이란 도구가 존재하는 한 기억되실 겁니다 ^^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단지 보름달이란 노래 제목을 

       희미한 사랑의 그림자로 번안하신 분의 재치가 존경스럽습니다. 

       이 문구 모방하면서 사랑에도 그림자가 있을지 생각 좀 해보게되더군요. 


       "민들레 꽃씨가 바람에 흩날리듯, 귓가에 내려 않는 새벽 종소리" 란 

        동요도 생각납니다. 사랑이나 종소리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실체를 

        시각화해서 표현한 명문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천문학회 홈피에서 엉뚱한 소리하고 있습니다......     

        

    2) 말씀하신대로 정말 이집트는 아프리카란 생각이 안드네요. 

       지중해에 인접해서 그런지.... 


       헌데 솔로몬 왕 시대에도 에티오피아와는 왕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바 여왕이나 그가 낳았다는 아들 얘기도 그렇고, 

       그곳의 고대부터 내려오는 기독교인 집단도 흥미롭습니다.    

       구약의 성궤가 에티오피아로 갔다는 가설도 있지요.       


    3) 저는 조 부장님과 호주 피너클스 꼭지에 각각 기어올라가 

       남천에 제 나름대로 별자리 하나 만들고 오는 것이 꿈입니다 !


    4) 지네자리, 칼춤추는 망나니자리 읽으며 한참 웃었습니다. 

       그런데 칼춤추는 망나니자리는 아랍인들이 먼저 찜 한 것 같습니다. 

       좀 살벌한 그림이지만, 지난번 처녀자리 칼럼에서 올려 드렸으니,

       다시 인용드립니다. 

       지네자리는 아래의 천상열차분야지도의 황색사각형 표시 별자리 보시지요. 


       첨부1.PNG

       <칼춤추는 망나니자리 및 지네자리. 

         이슬람 성도그림 : 처녀자리 칼럼 재인용. 

         천상열차분야지도 : 천문노트 오길순 제작본 일부. astronote.org> 


        칼춤추는 망나니자리는 지금의 페르세우스 자리입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의 "헌원 17성  (軒轅十七 星) " 이 지네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헌원 이란 단어는 왕의 수레와 말을 연결하는 길쭉한 나무 봉 두 개가

        처마처럼 끝 부분이 살짝 위로 올라간 형태를 말합니다.

        무엄하게도 왕의 수레의 일부분을 지네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러번 드리는 말씀이지만, 칼럼 쓰면서 스스로 배우는 게 많습니다. 

    열심히 봐 주시니 더욱 힘 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 한담객설-기억의 저편: 황도12궁 이름의 시작(9) 5 file 유태엽 2014.12.10 31485
15 한담객설-기억의 저편: 황도12궁 이름의 시작(10) 4 file 유태엽 감사 2015.01.05 8956
» 한담객설-기억의 저편: 황도12궁 이름의 시작(11) 6 file 유태엽 2015.01.17 9778
13 한담객설-기억의 저편: 황도12궁 이름의 시작(12) 5 file 유태엽 감사 2015.02.15 11031
12 한담객설-기억의 저편: 황도12궁 이름의 시작(13) 6 file 유태엽 2015.03.05 21889
11 한담객설-기억의 저편: 황도12궁 이름의 시작(14) 6 file 유태엽 감사 2015.04.08 11068
10 한담객설-기억의 저편: 황도12궁 이름의 시작(15) 8 file 유태엽 감사 2015.04.26 11154
9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1) 10 file 유태엽 감사 2015.06.04 24142
8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2) 8 file 유태엽 감사 2015.06.30 10365
7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3) 6 file 유태엽 감사 2015.07.26 9364
6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4) 10 file 유태엽 감사 2015.08.16 11937
5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5) 8 file 유태엽 감사 2015.08.30 11530
4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6) 8 file 유태엽 감사 2015.09.28 27243
3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7) 6 file 유태엽 감사 2015.10.29 8873
2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8) 4 file 유태엽 감사 2015.11.29 16478
1 한담객설 – 청천낙성 담천잡담 월하산책 (9) 8 file 유태엽 감사 2015.12.24 912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