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과 같이 폼보드를 10cm×60cm 크기로 자르고 칼집을 낸 후 꺾어서 둥글게 만들어 접안부의 접안렌즈부분 둘레보다 1cm 더 길게 잘라낸다.
[그림 2]와 같이 접안부 보다 1cm 긴 부분의 우드락을 한 쪽 종이를 남기고 떼어낸다. 우드락을
뗀 자리에 남아 있는 떨어지지 않은 작은 우드락 조각을 칼로 긁어 접착제가 잘 붙도록 준비한다.
[그림 3]과 같이 접착제를 바르고 접안부에 동그랗게 돌려 [그림 4], [그림 5]와 같이 둥글게 만든다.
그림 4 그림 5 그림6
[그림 6] 접안렌즈 고정볼트 구멍을 송곳으로 내고 접안렌즈를 넣고 밖에서 고정볼트로 고정한다.
접안부 둘레에 만든 것과 같은 방법으로 [그림 6] 위에 [그림 7]과 같이 만들어 [그림 8]과 같이 끼운다.
그림7 그림 8 그림9
계속 같은 작업을 지름이 12cm인 원이 될 때까지 만든다. 보통 6번 반복하면 된다.
그림 10 그림 11 그림 12
[그림 11]은 6번 반복한 결과이며 마지막 7번째는 5cm 크기로 만들어 뚜껑처럼 사용한다.
[그림 12]의 B는 7번째 만든 것이고 A는 B 위에 올려 놓을 것으로 단면접착 폼보드를 circle cutter로 B와 같은 크기로 자르고 접착면을 A4용지에 붙인 후 칼로 오려낸 것이다. A를 B위에 올려 놓은 것이 [그림 13]이다. [그림 13] 테두리를 검정종이 테이프로 돌려가면서 붙이면 된다. 완성된 것이 [그림 14]이고 보관시는 [그림 15]와 같이 눌러서 보관한다.
[그림 16]은 만든 투영판을 이용하여 태양을 관측한 것이다. 태양의 밝기가 어두우면 투영판 길이를 줄여 밝게 보고, 태양이 밝을 경우 투영판을 잡아 빼 길이를 늘리고 초점을 조절하여 관측한다. 태양투영판을 사용하기 불편한 뉴턴식이나 돕스니언 반사망원경에 사용하면 편리하다.
그림 16
길이를 조절하기 위해 투영판을 잡아 뺄 경우는 하얀 종이가 붙어 있는 제일 왼쪽부분을 빼고 나머지 오른쪽 부분을 잡아 빼거나 넣어서 길이를 조절하면 편리하다.
상세한 설명 잘 보았습니다. 단계별 섬세한 사진 자료까지 올려주셨네요.
6월 5일 밤 어두운데서 제작법 강의하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